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랜차이즈 창업 절대 강자 "편의점 TOP4"

창업

by bestsellingauthor 2025. 3. 4. 22:50

본문

 

최근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약 28만 6,000개로 전년 대비 2만 5,000개(9.7%) 증가하여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이기도 합니다. 길거리에 자영업자가 절반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인데 실제로는 어떤 분야의 창업이 많은지 통계 숫자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업종별로는 편의점이 5만 4,000개(18.8%)로 가장 많았으며, 한식 4만 5,000개(15.8%), 커피·비알콜음료 2만 9,000개(10.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커피·비알콜음료 업종은 전년 대비 4,679개 증가하여 큰 폭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또한,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은 6년 만에 2배 성장하며 '프랜차이즈 전성시대'에 돌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음식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결과로 해석됩니다. (출처 fcmedia.co.kr)

 

 

 

2024년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전망 - 창업&프랜차이즈

2023년 창업시장은 코로나 엔데믹의 진입으로 다시 희망의 빛이 보이는 듯했다. 하지만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현상과 코로나19 후속 여파의 어려움을 겪으며 창업시장은 다시 위축되었다. 2024

www.fcmedia.co.kr

 

그 중에서도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편의점 프랜차이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4시간 우리들 곁에서 항상 즐거움을 주는 편의점. 그만큼 가맹점 숫자도 폭발적으로 성장했는데요. 작년 기준 점포수 기준으로 편의점 TOP4를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TOP5였는데 미니스톱이 세븐일레븐에게 인수되어 현재는 TOP4로 줄여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CU (씨유) -  2024년말 기준으로 CU의 점포 수는 약 1만 8,450개

 

CU는 2012년 기존의 훼미리마트(FamilyMart)에서 브랜드명을 변경하여 출범한 국내 대표 편의점 브랜드입니다.

다양한 상품 구성: 일반 상품 외에도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서비스 확대: 택배 서비스, ATM, 공공요금 수납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해외 진출: 몽골, 말레이시아 등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여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타 공인 대한민국 일등 편의점 브랜드인 씨유. 한국에는 훼미리마트(일본 브랜드)에서 시작해서 한국 토종 편의점 브랜드로 거듭나기위해 자체 브랜드로 런칭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편의점입니다. 24시간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브랜드. 또는 제주도나 울릉도나 특이한 관광지에 가면 가장 많이 보이는 브랜드. 하지만 대도심 중심상권에서는 지에스25가 더 많이 보인다는. 그러나 점포수는 일등 브랜드임은 사실이니 편의점 창업에 관심이 있으시면 가장 먼저 알아 보는 브랜드일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변 지인들 중에 물어보면 1~2명 정도는 씨유 편의점 운영하고 있는 분들을 쉽게 볼수 있는 브랜드이며, 창업준비하면서도 가장 많은 정보을 얻을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CU 홈페이지 이미지

 

 

 

2. GS25 - 2024년 말 기준으로 GS25의 점포 수는 18,112개

 

GS25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브랜드로, 1990년에 첫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프레시푸드 강화: 도시락, 샌드위치 등 신선식품의 품질과 다양성을 강화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자체 모바일 앱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 환경 보호 및 지역 사회 지원 등 다양한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수는 아쉽게 2등일지라도 중요한 곳에 딱! 딱! 들어서 있는 편의점이고 창업을 알아보면 어디나 있어서 신규로 좋은 상권에는 창업하기 힘든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관심을 가지고 창업 기간을 최소 6개월에서 1년도 준비하신다면 얼마든지 창업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GS25 홈페이지 이미지

 

 

 

3. 세븐일레븐 - 가맹점수 약12,500점 (23년도 기준) + 미니스톱 약2,500점 인수 = 약 15,000점 

     (추정)

 

글로벌 네트워크: 전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다양한 글로벌 상품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편의점: 무인 편의점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스마트 스토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전략: 고급 원두커피, 디저트 등 프리미엄 상품을 강화하여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24년도에는 아무래도 무리하게 미니스톱을 인수해서 인지 세븐일레븐이 24년도에 아쉬움이 많은 시간으로 보여 집니다. 특히 미니스톱에서 인수를 하기는 했지만 기존 운영하는 점포에서 간판갈이에 반대하는 점포, 그리고 손익이 적자인 점포들이 많아 세븐일레븐 본부 입장에서눈 점포수만 늘어났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극적인 점포수 확장으로 보면 가장 성장을 많이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어떤 결과가 있을지 주목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이미지

 

 

 

4. 이마트24 -  2022년 말 기준 6,598개였던 점포 수는 2023년 3분기 기준 6,423개로 175개 감소

 

무점포 전략: 가맹점주에게 로열티를 받지 않는 무점포 전략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이미지: 신세계 그룹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프리미엄 편의점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 구성: 신세계 그룹의 유통망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품을 경쟁력 있게 제공합니다.

 

편의점 브랜드 4강에서 가장 막내이기도 하지만 오랜 이마트 운영 경험을 마탕으로 편의점 업계에 당당히 들어온 브랜드입니다. 하지만 워낙 기존 브랜드들의 점유가 높다 보니 큰 성장을 하지못하고 동네에서 가장 후발주자, 즉 가장 마지막으로 개점하는 브랜드로 인식되어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야간 미운영 등 편의점 창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문의해보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이마트24 홈페이지 이미지

 

 

 간단하게 편의점 TOP4 브랜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봤습니다. 다음에는 브랜드별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창업을 할려면 과연 뭐가 중요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여러분께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관련글 더보기